X

[글로벌 ETF 동향] 美 SEC에 제출된 암호화폐 ETF 승인 신청, 올해만 총23 건 外

박소현 기자 soso@coinreaders.com | 기사입력 2021/08/20 [22:04]

[글로벌 ETF 동향] 美 SEC에 제출된 암호화폐 ETF 승인 신청, 올해만 총23 건 外

박소현 기자 | 입력 : 2021/08/20 [22:04]

 

■ 외신 "美 SEC에 제출된 암호화폐 ETF 승인 신청, 올해만 총 23건"

20일 코인텔레그래프가 "이번주 이더리움(ETH) 기반 상장지수펀드(ETF) 2건의 출시 승인 신청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됨에 따라 올해 들어 총 23건의 암호화폐 ETF 출시 승인 신청이 제출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도했다. 

 

이와 관련해 미국 ETF 전문업체 ETF스토어의 최고경영자(CEO) 네이트 제라시(Nate Geraci)는 "SEC에서 비트코인 선물 ETF 출시를 이더리움 ETF보다 먼저 승인할 가능성이 높다"며 "올 연말 비트코인 선물 ETF가 출시 승인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도 무리는 아니다"고 말했다.

 

■ 반에크, 비트코인 ETF 이어 이더리움 전략 ETF 승인 신청

글로벌 자산운용사 반에크(VanEck)가 이더리움 전략 ETF(Ethereum Strategy ETF) 출시 승인을 신청했다. 해당 펀드는 이더리움 선물, 캐나다 증시에 상장된 이더리움 ETF 및 기타 이더리움 노출 상품에 투자함으로써 이더리움에 간접 투자하는 상품이다. 다만 ETH 자체를 매입하진 않을 계획이다. 

 

이에 대해 코인데스크는 "최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위원장 게리 겐슬러가 비트코인 ETF 승인 가능성을 언급한 가운데, 반에크가 암호화폐 간접 투자 상품 승인을 신청하고 있다. 미국 규제당국의 암호화폐 ETF 승인 거절을 피하기 위해 이러한 상품을 내놓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최근 반에크는 미국 SEC에 비트코인 전략 ETF 출시 승인 신청서를 제출한 바 있다.

 

■ 갤럭시 디지털, 미 SEC에 비트코인 선물 ETF 출시 신청

블룸버그 인텔리전스의 ETF 담당 애널리스트 에릭 바르튀나스에 따르면 갤럭시 디지털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비트코인 선물 ETF 출시를 신청했다. 

 

유투데이에 따르면 해당 신청서는 SEC 위원장 게리 겐슬러 요구에 따라 투자회사법 1940을 따랐다. 이 법은 폐쇄형 펀드, 뮤추얼 펀드에 대한 규제를 포함하며, 투자자에 대한 강력한 보호를 골자로 한다. 

 

앞서 갤럭시 디지털은 증권법(Securities Act of 1933)을 따른 비트코인 ETF를 신청한 바 있다. 캐나다에서는 이미 CI Galaxy Bitcoin ETF를 제공 중이다.

 

■ 크립토인, 美 SEC에 이더리움 ETF 출시 승인 요청

크립토인(Kryptoin)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이더리움 ETF 출시 승인을 요청했다. 정식 명칭은 크립토인 이더리움 ETF 트러스트(Kryptoin Ethereum ETF Trust)로, CF 이더리움-달러 미국 결제가격(CF Ether-Dollar US Settlement Price)을 추종한다. 

 

유투데이에 따르면 해당 이더리움 ETF 출시 승인 시 Cboe(시카고 옵션 거래소) 산하 BZX 거래소에서 거래되며, 커스터디는 제미니 트러스트(Gemini Trust)가 담당한다. 

 

앞서 크립토인은 SEC에 비트코인 ETF 신청서를 제출한 바 있다. 크립토인 인베스트 어드바이저는 세계 최대 금 ETF 상품인 SPDR 골드 쉐어스 (GLD) 운용담당자 제이슨 투생(Jason Toussaint)이 론칭한 자산운용사이다.

 

■ 발키리, 美 SEC에 BTC 선물 ETF 승인 신청

암호화폐 자산운용사 발키리 인베스트먼트(Valkyrie Investments)가 비트코인 선물 ETF 관련 제안서를 제출했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된 투자 설명서에 따르면 해당 펀드는 비트코인에 간접적으로 투자하는 상품으로, CME에서 거래되는 BTC 선물 계약에 투자한다. 

 

이에 대해 더블록은 "SEC 위원장 게리 겐슬러가 최근 비트코인 ETF 승인 가능성을 언급한 가운데, 발키리가 비트코인 선물 ETF 출시 승인 신청서를 제출했다"고 설명했다. 

 

최근 한 강연에 참석한 게리 겐슬러는 BTC ETF와 관련해 "SEC의 뮤추얼 펀드 관련 엄격한 규정을 준수하는 ETF는 투자자를 보호할 수 있을 것"이라 전했다. 이에 대해 블룸버그는 그가 CME 그룹의 비트코인 선물 전용 ETF 승인 가능성을 언급했다고 진단했다.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포토]암호화폐 사업가가 만든 일론 머스크 동상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