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 사무총장 "블록체인 기술 도입해 지속 가능발전 목표 달성 앞당길 것"

박소현 기자 soso@coinreaders.com | 기사입력 2019/12/30 [19:09]
광고

UN 사무총장 "블록체인 기술 도입해 지속 가능발전 목표 달성 앞당길 것"

박소현 기자 | 입력 : 2019/12/30 [19:09]


유엔(United Nations, UN) 사무총장이 국제연합의 목표를 빠르게 달성하려면 암호화폐 비트코인(Bitcoin, BTC)의 기반 기술인 '블록체인(Blockchain)'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28일(현지시간) 미국 경제전문지 포브스 보도에 따르면 유엔 사무총장 안토니오 구테헤스(António Guterres)는 국제기구로서의 직무와 책임을 다하기 위해 블록체인 기술을 받아들여야 한다고 밝혔다.

 

유엔은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 항구적인 세계 평화와 안전보장을 목적으로 결성된 국제기구다. 전세계 193개국이 회원으로 가입돼 있으며, 연간 500억 달러 상당을 창출하고 있다.

 

안토니오 사무총장은 "디지털 시대, 유엔이 조직의 미션을 더욱 잘 수행하기 위해 블록체인과 같은 첨단 기술을 수용해야 한다. 이는 지속 가능한 발전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SDG) 달성 속도를 앞당길 것"이라 설명했다.

 

사무총장은 지난 제73회 유엔 총회에서도 "전 세계가 '신뢰결핍장애'(Trust Deficit Disorder)라는 질환을 앓고 있다"며 "블록체인 기술이 부분적인 해결책이 될 수 있다"고 주장한 바 있다.

 

유엔 사무총장의 이 같은 발언은 범세계적인 국제기구인 유엔이 블록체인 기술 도입에 대해 진지하게 검토하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유엔은 블록체인을 통해 기부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고, 운영비를 절감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지난 10월 유엔 예산에 따르면 내년에는 지속 가능한 발전목표와 산하 조직 간 협력이 필요한 기술 프로젝트에 지난해보다 10% 많은 자금이 투입될 예정이다.

 

지속 가능한 발전 목표란 국제사회가 지난 2015년 유엔 총회에서 오는 2030년까지 달성하기로 약속한 경제·사회·환경 분야 17가지 목표를 뜻한다. 빈곤 종식, 굶주림 종결, 성평등, 기후행동과 같은 17개 목표는 169개 세부 목표로 구성되어 있다.

 

유엔은 조직 간 협력 개선을 위해 추진 중인 ‘유엔이노베이션네트워크’ 일환으로 5가지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실시하고 있다.

 

실제로 유엔국제전기통신연합과 유엔식량농업기구의 파퓨아뉴기니 '돼지 공급망 관리' 프로젝트, 국제연합자본개발기금의 네팔 '송금' 프로젝트, 유엔개발계획의 에콰도르 '코코아 공급망' 프로젝트 등에 블록체인을 도입해 실험 중이다.

 

가장 최근에는 유엔개발계획이 기술업체 '커버전스테크(Covergence.tech)'와 협력해 몽골 2대 수출품 캐시미어의 지속가능한 공급을 위한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실시하기도 했다.

 

몽골 수출품목 중 두번째 규모인 캐시미어는 과도한 방목과 환경 파괴로 인해 지속가능성 문제를 겪고 있다. 포브스 보도에 따르면 UN은 이더리움 기반 블록체인 기술로 소비자의 캐시미어 제품 생산 과정 추적을 지원해 지속 가능한 캐시미어 생산자를 부각시킴으로써 지속 가능한 생산자를 장려하고 있다.

 

한편, 지난 10월 유니세프는 이더리움재단으로부터 첫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기부를 받았다. 해당 기부금은 블록체인 기술로 유엔 이니셔티브를 지원하는 스타트업들에게 지급될 예정이다.

 

또 암연구비를 지원하는 비영리단체인 미국 암학회(ACS)도 암호화폐 결제 서비스 비트페이(Bitpay)를 통해 비트코인 기부금을 받기로 했다. 

 

이와 관련해 암학회는 "ACS는 주로 40~50대 시민들의 기부에 의존하고 있다. 비트페이를 통해 젊은 기부자들의 참여가 늘어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광고
※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의 글을 게시하고자 할 경우에는 실명인증 후 등록하셔야 합니다.
실명확인 된 게시물은 실명인증확인 여부가 표시되며, 실명확인 되지 않은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 게시물은 선관위의 요청 또는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본 실명확인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2020.04.02~2020.04.14) 동안에만 제공됩니다.
  • 실명인증
  • ※ 일반 의견은 실명인증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포토뉴스
[라이브 콜라보 인터뷰] ⑧ 블록체인 언론 플랫폼 '퍼블리시' 권성민 대표
1/6
sns_t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