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X

빅데이터로 본 최근 비트코인 배신자 '일론 머스크' VS 신봉자 '잭 도시' 트렌드

이선영 기자 desk@coinreaders.com | 기사입력 2021/07/19 [15:38]

빅데이터로 본 최근 비트코인 배신자 '일론 머스크' VS 신봉자 '잭 도시' 트렌드

이선영 기자 | 입력 : 2021/07/19 [15:38]

 

7월 21일(현지 시각), 비트코인 호들러는 물론이고, 암호화폐 시장의 이목을 집중시킬 한 가지 이벤트가 열릴 예정이다. 바로 테크 업계 거물급 인사인 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와 트위터 CEO 잭 도시의 토론이다. 

 

올해 초, 일론 머스크가 테슬라의 비트코인 결제 지원에 나서면서 시총 1위 가상자산 비트코인(Bitcoin, BTC)을 공개적으로 지지했으나 갑자기 채굴 과정의 환경 문제를 지적하면서 지지 입장을 철회했다. 그와 동시에 비트코인의 시세가 폭락함과 동시에 그동안 머스크의 트윗 발언에 따라 투자하던 많은 투자자가 피해를 보았다. 이에, 오래전부터 비트코인 지지자로 유명했던 잭 도시가 트위터를 통해 머스크에게 직접 비트코인 관련 토론을 제안했다.

 

머스크와 도시의 토론 일정이 가까워지면서 많은 대중이 이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이번에는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썸트렌드와 함께 일론 머스크와 잭 도시에 대한 최근 대중의 생각을 분석해 보았다.

 

▲ 출처: 썸트렌드


일론 머스크 vs 잭 도시, 언급량 추이는?

7월 12일부터 7월 18일까지 일론 머스크는 211회, 잭 도시는 74회 언급됐다. 7월 16일, 잭 도시의 언급량이 급격히 증가한 이유는 잭 도시가 잭 도시가 운영하는 금융 서비스 플랫폼 스퀘어(Square)의 비트코인 디파이(DeFi·탈중앙화) 사업 진출 소식이 발표됐기 때문이다.

 

▲ 출처: 썸트렌드

▲ 출처: 썸트렌드

▲ 출처: 썸트렌드

▲ 출처: 썸트렌드


일론 머스크 vs 잭 도시, 이미지와 주요 감성어는?

일론머스크의 이미지는 긍정 61%, 부정 36%, 중립 3%로, 긍정적인 이미지를 보유한 것으로 확인됐다. 주요 감성어 중, 긍정적인 표현은 '전세계적'과 '돈벌다', '꿈꾸다', '세계최고', '좋다', '혁신 이루다', '즐기다', '기부', '기분전환'이 있다. 부정적인 표현은 '고가'와 '피해', '어렵다', '쓸모 없다', '열받다'가 있다. 마지막으로 중립적인 표현은 '짜다' 단 하나인 것으로 확인됐다.

 

잭 도시의 이미지는 긍정 75%, 부정 25%, 중립 0%로, 긍정적인 이미지를 지닌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감성어 중, 긍정적인 표현은 '좋다'와 '높은 수익률', '관심 많다', '가격 떨어지다', '고소하다', '세다', '성공하다', '이목 끌다', '낫다', '기대하다' 등이 있다. 부정적인 표현은 '공격적'과 '비꼬다', '어렵다', '가격 뛰다', '조심하다'가 있으며, 중립적인 표현은 없다.

 

일론 머스크·잭 도시 관련 주요 이슈

암호화폐 전문 뉴스 웹사이트 데일리호들은 유명 해커 집단 어나니머스가 직접 암호화폐 발행에 나선 소식을 보도했다. 어나니머스는 암호화폐 발행에 직접 나선 이유로 중국의 규제 강화와 함께 일론 머스크의 암호화폐 시장 조작을 언급했다. 어나니머스는 지난달,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 게시글을 통해 암호화폐 시세 폭락을 유도하면서 다수 투자자에게 피해를 주는 점을 비판하면서 공개적으로 경고한 바 있다.

 

관련 기사: 빅데이터로 본 최근 '일론 머스크' vs '도지코인' 트렌드

 

미국 방송사 CNBC는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에서 베이비 도지코인(Baby Dogecoin) 등 일부 알트코인을 계속 언급하면서 시세 상승을 유도하는 상황이지만, 유명세와 인지도에 따라 일시적으로 폭등한 뒤 급락하는 등 가격 변동성이 매우 클 수 있다고 지적하면서 투자자의 주의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특히, 도지코인(Dogecoin, DOGE)과 같이 인기에 따라 상승세를 보이는 알트코인은 투자에 앞서 프로젝트와 창립자를 신뢰할 수 있는지 먼저 판단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비즈니스 전문 매체 마켓인사이더는 스퀘어의 비트코인 디파이(DeFi·탈중앙화) 사업 진출 소식과 관련, 지금까지 비트코인 디파이가 천천히 상승세를 누린 점에 주목했다. 그리고, 스퀘어가 비트코인 디파이 사업에 뛰어들면서 큰 이익을 얻을 것으로 내다보았다. 

 

이 밖에도 이더리움(Ethereum, ETH) 기반 애플리케이션이 디파이를 장악했으나 도시는 이더리움 디파이 구축에 나서지 않고, 비트코인 디파이 구축에만 집중할 것이라는 사실을 함께 전했다.

 

경제 뉴스 웹사이트 배런스는 일본 금융 기업 미즈호(Mizuho) 애널리스트팀의 발언을 인용, 비트코인 디파이에 진출하는 스퀘어가 '미래의 은행'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미즈호의 애널리스트 댄 도레브(Dan Dolev)는 스퀘어가 "궁극적으로 단독 온라인 은행 서비스이자 미래 은행 자산 센터가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그는 스퀘어가 사용자를 추가로 확보한다면, 스퀘어의 주가도 3~5배 상승할 것으로 예측했다.

 

비트코인, 오늘의 시세는?

그렇다면, 일론 머스크와 잭 도시의 공통 키워드인 비트코인의 현재 시세는 어떨까? 7월 19일 오후 2시 51분 코인마켓캡 기준 비트코인의 시세는 전일 대비 0.6% 하락한 3만 1,862.6달러를 기록했다.

 

또, 7월 19일 기준 암호화폐 데이터 제공 업체 알터너티브(Alternative)의 자체 추산 '공포·탐욕 지수'는 극단적 공포에 해당하는 24를 기록했다. 해당 지수는 0~100 사이의 수치로 책정되며, 0에 가까울 수록 극단적 공포를, 100에 가까울 수록 극단적 탐욕을 나타낸다.

광고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트라이엄프엑스, SohnSeohyun 작가 두번째 NFT 시리즈 'Meditation Garden' 출시
1/6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