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야드
광고

페이스북 암호화폐 '리브라', 이르면 내년 1월 출시한다

이진영 기자 desk@coinreaders.com | 기사입력 2020/11/30 [12:38]
광고

페이스북 암호화폐 '리브라', 이르면 내년 1월 출시한다

이진영 기자 | 입력 : 2020/11/30 [12:38]

 

페이스북이 주도하는 암호화폐 '리브라'가 이르면 내년 초 제한된 기능으로 출시될 전망이다. 

 

27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에 따르면, 페이스북의 암호화폐 '리브라'가 이르면 내년 1월에 출시될 예정이다. 다만, 당초 예정했던 것에 비해 제한된 기능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페이스북 관계자는 정확한 출시 일정에 대해 "스위스 금융당국으로부터 결제 서비스 운영 승인을 받는 것이 관건"이라면서 "빠르면 내년 1월 운영 승인이 진행될 수 있다"고 밝혔다. 또 리브라가 우선 달러와 일대일로 연동된 단일 코인으로 출시될 것이라고 말했다.

 

리브라 협회는 달러화, 유로화, 엔화 등 여러 화폐로 구성된 '통화 바스켓'에 연동된 합성 코인을 발행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각국 규제 당국의 우려로 계획을 수정했다. 리브라는 단일 디지털 화폐로 출시된 후, 기타 통화 연동 코인과 합성 코인은 추후 출시될 예정이다.

 

지난해 6월 페이스북은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화폐 출시 계획을 처음 공개했다. 리브라 협회에 페이팔, 마스터카드, 보다 폰, 이베이 등 기업, 비영리 단체 등 24개 회원사가 창립 멤버로 함께했다. 당시 리브라 프로젝트는 금융 서비스에 접근할 수 없거나 높은 해외 송금 수수료를 감당할 수 없는 사람들을 돕는 것을 비전으로 제시했다.

 

하지만 리브라 출시에 대한 각국 규제당국의 견제가 심해지며, 리브라 협회 회원인 비자, 페이팔, 마스터카드, 이베이, 스트라이프 등이 잇달아 탈퇴하며 어려움을 겪게 됐다. 이에 페이스북은 규제당국의 승인 없이 리브라를 출시하지 않겠다고 입장을 선회하기도 했다.

 

한편, 리브라 협회는 신임 최고경영자(CEO)에 전 미국 재무차관이자 금융 규제 전문가인 스튜어트 레비(Stuart Levey)를 선임했다. 이에 대해 협회는 "해당 임명을 통해 리브라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키고 규제 타협점을 찾기 위한 작업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광고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바나나톡 글로벌 AMA]㉙ 부동산 블록체인 랩 대표 한양대학교 글로벌기업센터 이장우 교수
1/7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