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관련 기사: 리플 前 CTO 보유 XRP 81,527,488개...다음주 다 팔릴 듯
또한, 리플 CEO 브래드 갈링하우스(Brad Garlinghouse)가 가상자산 거래소의 도지코인(Dogecoin, DOGE) 거래 지원 중단에 반대하는 발언을 하여 업계의 주목을 받았다. 갈링하우스는 도지코인 프로젝트 초기 개발자 대다수가 프로젝트를 떠났으며, 사실상 일론 머스크의 트윗이 도지코인 거래를 좌우한다고 언급했다.
※ 관련 기사: 리플 CEO "암호화폐 거래소 권한 너무 지나쳐...도지코인 금지 안돼"
리플과 도지코인에 대한 대중의 생각은 어떨까?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썸트렌드와 함께 확인해 보자.
6월 24일부터 6월 30일까지 일주일간 리플은 2,147회, 도지코인은 251회 언급됐다.
리플의 이미지는 긍정 40%, 부정 52%, 중립 8%로, 부정적인 이미지를 보유한 것으로 확인됐다. 주요 감성어 중, 긍정적인 표현은 ‘인생역전’, 존잘’, ‘완벽하다’, ‘가치 있다’, ‘시원하다’, ‘응원’, ‘웃음’ 등이 있다. 부정적인 표현은 ‘관심 없다’와 ‘지나치다’, ‘위험’, ‘아쉽다’, ‘위험하다’ 등이 있으며, 중립적인 표현은 ‘달다’ 단 하나이다.
도지코인의 이미지는 긍정 83%, 부정 0%, 중립 17%로, 긍정적인 이미지를 지닌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감성어 중, 긍정적인 표현은 ‘즐거운 시간’, ‘이목 끌다’, ‘금액 낮다’, ‘지지 얻다’ 등이 있다. 중립적인 표현은 ‘급등하다’ 단 하나이며, 부정적인 표현은 없다.
리플·도지코인 관련 주요 이슈 암호화폐 전문 매체 코인텔레그래프는 리플이 6월 28일(현지 시각), 0.35달러선을 돌파하지 못해, 곰 세력이 계속 장악력을 유지한다고 설명했다.
현재 20일 지수이동평균선(EMA) 변동이 적지만, 상대강도지수(RSI)가 40 미만으로 하락하여 곰 세력이 유리한 상황이다. 매도 세력은 0.28달러 선에 형성된 주요 지지선에서 가격 형성을 추진 중이다.
이에, 매체는 리플이 0.28달러 선을 넘어선다면, 황소 세력이 저가 매수에 나설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서 도지코인 시세와 관련, 6월 27일 자로 0.08달러에 50일 단순이동평균선(SMA)이 형성되었으며, 다음날 0.07달러로 확인된 20일 EMA를 넘어섰다고 설명했다. 곰 세력이 반등 흐름 속에서 매도를 계속 추진 중임을 시사한다.
현재 곰 세력은 0.06달러 수준으로 가격을 낮추려 한다. 만약, 0.06달러 아래로 하락한다면, 0.05달러 선에서 재시험이 이루어질 것이다.
반대로 0.06달러 선을 넘어선다면, 20일 EMA 돌파를 추진하면서 곰 세력이 우세해질 가능성이 있다.
6월 30일(현지 시각), 해외 온라인 매체 유투데이는 XRP 장부(XRP Ledger) 생태계 활동 및 개발을 위해 설립된 비영리 단체인 XRPL 재단이 기존 블록체인과는 다른 합의 프로토콜을 적용했다. 해당 프로토콜은 검증자로 알려진 선정된 서버가 XRP 거래를 3~5초 단위로 결정한다.
매체는 다른 기사를 통해 데이터 분석 기업 인투더블록(IntoTheBlock)을 인용, 현재 암호화폐 약세장 속에서 도지코인 주소 52%가 수익 상승률을 유지했다는 조사 결과를 보도했다. 매체는 현재 도지코인의 시세가 지난해 5월 고점 대비 90% 가까이 폭락한 사실을 함께 언급했다.
리플·도지코인, 오늘의 시세는? 7월 1일 오후 1시 50분 코인마켓캡 기준 리플의 시세는 전일 대비 3.67% 하락한 0.3146달러이며, 도지코인의 시세는 5.21% 하락한 0.06465달러이다.
<저작권자 ⓒ 코인리더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