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코인 빅데이터] 11월 낙관론 솔솔...비트코인(BTC) vs 이더리움(ETH) 트렌드

이선영 기자 | 기사입력 2022/11/01 [15:58]

[코인 빅데이터] 11월 낙관론 솔솔...비트코인(BTC) vs 이더리움(ETH) 트렌드

이선영 기자 | 입력 : 2022/11/01 [15:58]


시총 1위 암호화폐 비트코인(Bitcoin, BTC)이 한동안 하락세를 벗어나지 못하는 듯한 흐름을 보이다가 10월 막바지에 지지선이 2만 1,000달러 선까지 돌파했다. 또, 톱 알트코인인 이더리움(Ethereum, ETH)도 9월 머지 업데이트 이후 약 40일 만에 처음 1,600달러 선을 넘어섰다. 일각에서는 11월에도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이 낙관적인 흐름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에 대한 대중의 생각은 어떨까?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썸트렌드와 함께 확인해 보자.

 

▲ 출처: 썸트렌드


비트코인 vs 이더리움, 언급량 추이는?

10월 25일부터 10월 31일까지 일주일간 비트코인은 5,920회, 이더리움은 1,768회 언급됐다.

 

▲ 출처: 썸트렌드

▲ 출처: 썸트렌드

▲ 출처: 썸트렌드

▲ 출처: 썸트렌드


비트코인 vs 이더리움, 이미지와 주요 감성어는?

비트코인의 이미지는 긍정 47%, 부정 49%, 중립 4%로, 부정적인 이미지를 보유한 것으로 확인됐다. 주요 감성어 중, 긍정적인 표현은 ‘도움’, ‘무료’, ‘경제적’, ‘정상적’, ‘강화하다’, ‘성공적’이 있다. 부정적인 표현은 ‘위기’, ‘부담’, ‘피해’, ‘어렵다’, ‘폐업’, ‘실패’, ‘손해’ 등이 있으며, 중립적인 표현은 ‘바라다’가 있다.

 

이더리움의 이미지는 긍정 59%, 부정 37%, 중립 4%로, 긍정적인 이미지를 지닌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감성어 중, 긍정적인 표현은 ‘무료’, ‘경제적’, ‘해결하다’, ‘정상적’, ‘창의적’, ‘보상’, ‘도움’, ‘열정’ 등이 있다. 부정적인 표현은 ‘멀다’, ‘경제 위기’, ‘피해’, ‘손해’, ‘폐업’ 등이 있으며, 중립적인 표현은 없다.

 

비트코인·이더리움 관련 주요 이슈

11월 1일(현지 시각), 블록체인 전문 매체 디크립트는 엘살바도르 개발 은행이 정부의 비트코인 구매 내역 공개를 거부했다고 보도했다. 이와 같은 사실은 10월 31일(현지 시각), 엘살바도르 부패 방지 법률 자문 센터(ALAC)가 엘살바도르 개발 은행이 보낸 정부의 비트코인 구매 기록은 기밀 정보라는 문서를 공개하면서 알려졌다.

 

이후 ALAC는 “엘살바도르 개발 은행이 국가 예산으로 진행한 작전과 관련된 시민의 정보 접근 권리를 제한한다”라고 비판했다.

 

ALAC의 정부 비트코인 구매 기록 공개 요청에 앞서 나이브 부켈레 엘살바도르 대통령이 1조 700만 달러 상당의 비트코인을 구매했으나 암호화폐 약세장 이후 비트코인 보유 금액 가치가 5,800만 달러로 반토막 났다는 사실이 알려졌다.

 

미국 정부는 부켈레 대통령의 비트코인법이 미국 금융 체계에 위험을 제기했다고 지적했다. 또한, IMF, 세계은행, JP모건 모두 비트코인법을 부정적으로 평가하였다.

 

암호화폐 전문 매체 코인텔레그래프는 비트코인이 2만 1,000달러 지지선을 돌파하지 못했으나 곰 세력의 흐름이 약한 상황이라고 보도했다. 매체는 Laevitas 데이터를 인용, 비틐왼 선물 프리미엄이 지난 30일 동안 2% 하락했으며, 레버리지(leverage) 매수 세력의 관심이 부족하다고 분석했다.

 

매체는 10월 29일(현지 시각), 비트코인이 2만 1,000달러를 기록한 상황에서도 파생 상품 구매자의 수요가 없었다고 언급했다. 반면, 고래 세력은 개인 투자자와 달리 비트코인을 장기간 보유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서 2만 1,000달러 돌파를 기대한 일부 투자자는 실망했을 수도 있으나 곰 세력이 우위를 점할 징조는 보이지 않는다고 전했다.

 

매체는 다른 기사를 통해 암호화폐 베테랑 애널리스트 톰 불코스키(Tom Bulkowski)를 인용, 이더리움의 기존 기술 지표가 컵앤핸들(cup-and-handle) 패턴을 형성하며, 수익 목표가 역대 최고 수준인 61%로 지정되었다고 전했다.

 

이더리움과 비트코인의 거래쌍은 넥라인 저항선인 0.079BTC을 기록했다. 결과적으로 컵앤핸들 넥라인 0.079BTC 돌파 시 이더리움과 비트코인 거래쌍은 내년 초에 50% 상승한 0.123BTC를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가상자산 전문 미디어 유튜데이는 리얼비전(Real Vision) 공동 창립자 겸 CEO인 라올 팔(Raoul Pal)이 이더리움 강세를 주장한 소식을 전했다.

 

팔은 이더리움과 비트코인의 거래쌍이 지금 당장 거래 차트에서 유일하게 강세 흐름이 뚜렷하다고 보았다. 매체는 현재 이더리움과 비트코인 거래쌍이 0.077BTC로, 3일 연속 상승 흐름을 기록했다고 전했다.

 

비트코인·이더리움, 오늘의 시세는?

11월 1일 오후 3시 15분 코인마켓캡 기준 비트코인의 시세는 전일 대비 0.37% 상승한 2만 590.69달러이며, 이더리움의 시세는 0.69% 상승한 1,596.12달러이다.

 
이동
메인사진
포토뉴스
[포토]비트코인 기부 이어가는 김거석 씨
이전
1/3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