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코인 빅데이터] 암호화폐 인기주...리플(XRP) vs 도지코인(DOGE) 트렌드

이선영 기자 | 기사입력 2023/03/06 [15:48]

[코인 빅데이터] 암호화폐 인기주...리플(XRP) vs 도지코인(DOGE) 트렌드

이선영 기자 | 입력 : 2023/03/06 [15:48]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와 오랜 법정 공방을 이어가고 있는 리플(Ripple) 재단의 XRP 토큰이 암호화폐 시장에서 인기 토큰으로 떠올랐다. 리플 CEO의 SEC 소송 관련 발언부터 리플과 SEC의 소송과 관련하여 암호화폐 업계 전체의 단결을 촉구한 리플 법률 대리인 존 디튼(John E Deaton)의 발언까지 리플에 대한 관심이 끊이지 않는 추세이다. 

 

그리고 일론 머스크가 강력한 지지 의사를 표현한 대표적인 밈 토큰 도지코인(Dogecoin, DOGE)도 업계에서 주목받고 있다. 이제는 암호화폐보다는 인공지능(AI)에 관심이 있다는 머스크의 발언이 영향을 미쳤다.

 

※ 관련 기사: 머스크 "암호화폐는 예전 관심사, 지금은 AI에 관심"...도지코인GPT?

 

리플과 도지코인에 대한 대중의 생각은 어떨까?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썸트렌드와 함께 확인해 보자.

 

▲ 출처: 썸트렌드


리플 vs 도지코인, 언급량 추이는?

2월 27일부터 3월 5일까지 일주일간 리플은 192회, 도지코인은 30회 언급됐다.

 

▲ 출처: 썸트렌드

▲ 출처: 썸트렌드

▲ 출처: 썸트렌드

▲ 출처: 썸트렌드


리플 vs 도지코인, 이미지와 주요 감성어는?

리플의 이미지는 긍정 63%, 부정 23%, 중립 14%로, 긍정적인 이미지를 보유한 것으로 확인됐다. 주요 감성어 중, 긍정적인 표현은 ‘빠르다’, ‘저렴하다’, ‘공감’, ‘속도 빠르다’, ‘신나다’, ‘훌륭하다’, ‘믿다’ 등이 있다. 부정적인 표현은 ‘물리다’, ‘사태 벌어지다’, ‘매수하다’, ‘범죄’, ‘우려’ 등이 있으며, 중립적인 표현은 ‘급등하다’, ‘바라다’, ‘달다’가 있다.

 

도지코인은 긍, 부정 이미지를 분석할 감성어가 없다.

 

리플·도지코인 관련 주요 이슈

리플 CEO 브래드 갈링하우스(Brad Garlinghouse)는 블룸버그와의 인터뷰에서 SEC의 승소 판결 시 암호화페 엄계 전체에 악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라는 발언을 했다. 

 

갈링하우스는 리플과 SEC의 법적 분쟁이 암호화폐 업계 전체의 문제라고 주장하며, SEC가 암호화폐 업계를 공격한다고 말했다. 

 

갈링하우스는 SEC의 법률 집행 초점이 다른 국가의 암호화폐 규제 초점과 다르다고 강조했다. 그는 "다른 국가는 규정 마련이라는 올바른 방향을 따른다. 다른 국가는 암호화폐 업계의 성장을 허용하는 동시에 고객을 보호할 법률 규정을 마련한다"라고 주장했다. 

 

가상자산 전문 뉴스 웹사이트 크립토뉴스는 트레이딩뷰(TradingView)의 시세 차트를 인용, XRP의 30일 이동평균선(MA)이 200일 MA보다 아래로 하락하여 랠리를 시사하던 바닥에 더 가까워졌다고 설명했다. 

 

현재 XRP의 핵심 지지선은 0.36달러이며, 추가 하락세의 바닥가를 나타낼 수도 있다. 혹은 투자자에게 좋은 진입 지점을 제공하는 역할을 할 수도 있다.

 

암호화폐 시세 분석 전문 매체 FX스트리트는 도지코인이 0.075달러 선을 꾸준히 유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도지코인의 상승세가 이어지면서 핵심 지지선인 0.075달러를 돌파할 가능성을 낙관할 수 있다. 도지코인은 주요 저항 지점인 0.086달러 돌파를 꾸준히 시도하고 있다.

 

리플·도지코인, 오늘의 시세는?

3월 6일 오후 3시 11분 코인마켓캡 기준 리플의 시세는 전일 대비 2.42% 하락한 0.3648달러이며, 도지코인의 시세는 2.04% 하락한 0.074달러이다.

 
이동
메인사진
포토뉴스
[포토]비트코인 기부 이어가는 김거석 씨
이전
1/3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