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미국 최초 XRP·도지코인 ETF, 시장 판도 바꿀까?

이선영 기자 | 기사입력 2025/09/16 [15:51]

미국 최초 XRP·도지코인 ETF, 시장 판도 바꿀까?

이선영 기자 | 입력 : 2025/09/16 [15:51]
엑스알피(XRP)와 도지코인(Dogecoin, DOGE)

▲ 엑스알피(XRP)와 도지코인(Dogecoin, DOGE)   ©


엑스알피(XRP)와 도지코인(Dogecoin, DOGE) 상장지수펀드(ETF)가 이번 주 미국 시장에 상장될 예정이다. 이는 알트코인 투자 상품이 본격적으로 제도권 시장에 자리잡는 또 하나의 이정표로 평가된다.

 

9월 16일(현지시간) 투자 전문매체 FX스트릿에 따르면, REX-오스프리(REX-Osprey)는 이번 주 첫 스팟 엑스알피 ETF인 XRPR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이는 시가총액 기준 세 번째 규모 암호화폐에 직접 노출되는 최초의 미국 ETF다. 해당 상품은 1940년 투자회사법(Investment Company Act of 1940)에 따라 출시되며, SEC의 75일 검토 기간이 종료돼 오는 금요일 거래가 시작될 예정이다.

 

이 구조는 자산을 직접 보유하는 방식이 아닌 파생상품을 통한 간접 노출 방식으로, SEC가 별도로 이의를 제기하지 않는 한 자동적으로 효력이 발생한다. 노바디우스(Nova Dius) 사장 네이트 제라시는 “이번 출시는 1933년 증권법 기반 스팟 ETF 수요를 가늠할 중요한 시험대가 될 것”이라며, 이미 선물 기반 XRP ETF 자산이 10억 달러에 근접했다고 언급했다.

 

엑스알피 ETF 외에도 도지코인 ETF(DOJE)가 목요일 상장될 예정이다. 블룸버그 ETF 애널리스트 에릭 발추나스는 “도지코인 ETF가 승인되어 미국 최초의 밈코인 ETF로 데뷔한다”고 밝혔다. 현재 도지코인 가격은 0.2667달러로, 해당 ETF 역시 1940년 투자회사법 구조에 따라 승인됐다.

 

REX-오스프리는 지난 7월 솔라나(Solana) 스테이킹 ETF(SSK)를 선보였으나, 현재 운용자산은 2억 7,400만 달러에 불과하고 최근 5거래일 유입액은 2,500만 달러 미만에 그쳤다. 또한 지난 8월 말에는 바이낸스코인(BNB) 스테이킹 ETF를 위한 신청서를 제출한 상태다.

 

현재 8월 말 기준으로 90개 이상의 암호화폐 ETF 상품이 SEC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다. 블룸버그의 제임스 세이퍼트 애널리스트는 캐너리 캐피털(Canary Capital)이 라이트코인(Litecoin) ETF의 투자설명서를 갱신했으며, SEC는 10월 첫째 주 최종 결정을 내릴 예정이라고 전했다.

 

*면책 조항: 이 기사는 투자 참고용으로 이를 근거로 한 투자 손실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해당 내용은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만 해석되어야 합니다.*

 
이동
메인사진
포토뉴스
[포토]비트코인 기부 이어가는 김거석 씨
이전
1/3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