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전통 금융 뚫었다! XRP·DOGE 현물 ETF 상장 ‘빅뉴스’

이선영 기자 | 기사입력 2025/09/19 [07:26]

전통 금융 뚫었다! XRP·DOGE 현물 ETF 상장 ‘빅뉴스’

이선영 기자 | 입력 : 2025/09/19 [07:26]
리플의 엑스알피(XRP)와 도지코인(Dogecoin, DOGE)/챗GPT 생성 이미지

▲ 리플의 엑스알피(XRP)와 도지코인(Dogecoin, DOGE)/챗GPT 생성 이미지  ©


리플의 엑스알피(XRP)와 도지코인(Dogecoin, DOGE)이 미국에서 처음으로 현물 ETF로 상장되며 시장의 이목을 끌고 있다. 이번 상장은 전통 금융 계좌를 통해 두 자산에 직접 투자할 수 있는 길을 열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9월 18일(현지시간) 투자 전문매체 더모틀리풀에 따르면, REX 셰어즈(REX Shares)와 오스프리펀드(Osprey Funds)는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 REX-오스프리 XRP ETF(XRPR)와 REX-오스프리 DOGE ETF(DOJE)를 상장했다. 두 상품은 기초 자산을 직접 보유하거나 관련 상품을 통해 가격을 추종하도록 설계됐다.

 

이번 출시로 투자자들은 복잡한 거래소 계정 개설 없이 기존 증권사 계좌를 통해 손쉽게 XRP와 DOGE에 접근할 수 있게 됐다. 앞서 이 두 회사는 지난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신규 상품 출시를 위한 서류를 제출했으며, 비트코인(BTC), 이더리움(Ethereum, ETH), 솔라나(Solana, SOL), 봉크(Bonk, BONK), 트럼프(Trump, TRUMP) 관련 ETF도 함께 신청한 상태다.

 

블룸버그 ETF 애널리스트 에릭 발추나스는 DOJE ETF의 첫날 거래량이 최대 250만 달러에 이를 수 있다고 전망했다. 그는 이 수치가 업계 평균 대비 다소 소규모이지만, 첫 상장으로서는 의미 있는 성과라고 평가했다.

 

REX-오스프리는 지난 7월 미국 최초의 솔라나 스테이킹 ETF(SSK)를 출시한 바 있으며, 이번에도 다른 업체들과 달리 1933년 증권법이 아닌 1940년 투자회사법에 따라 상품을 제출했다. 현재 그레이스케일(Grayscale), 21셰어즈(21Shares), 비트와이즈(Bitwise), 위즈덤트리(WisdomTree), 프랭클린템플턴(Franklin Templeton) 등 주요 운용사도 XRP와 DOGE 현물 ETF 승인을 추진 중이다.

 

SEC는 최근 ETF 신청 건들에 대해 결정을 연기해왔으나, 현물 상품에 대한 새로운 일반 상장 기준을 마련해 승인 기간을 기존 240일에서 75일로 단축할 수 있게 했다. 한편, XRP는 3.10달러, DOGE는 0.282달러를 기록하며 각각 2%와 3% 이상 상승했다.

 

*면책 조항: 이 기사는 투자 참고용으로 이를 근거로 한 투자 손실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해당 내용은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만 해석되어야 합니다.*

 
이동
메인사진
포토뉴스
[포토]비트코인 기부 이어가는 김거석 씨
이전
1/3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