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JP모건은 ‘미미하다’는데...BNB체인·XRP 레저, 실물자산 부문 폭발 중

김진범 기자 | 기사입력 2025/08/12 [10:57]

JP모건은 ‘미미하다’는데...BNB체인·XRP 레저, 실물자산 부문 폭발 중

김진범 기자 | 입력 : 2025/08/12 [10:57]
엑스알피(XRP), BNB/챗GPT 생성 이미지

▲ 엑스알피(XRP), BNB/챗GPT 생성 이미지


BNB체인(BNB Chain)과 엑스알피(XRP) 레저(XRPL)가 8월 실물자산(RWA) 부문에서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이며 선두로 부상했다. 두 네트워크 모두 RWA 가치를 크게 늘렸지만, 전반적인 시장 부문은 여전히 다른 블록체인 분야에 비해 부진한 흐름을 보이고 있다.

 

8월 11일(현지시간) 암호화폐 전문 매체 비인크립토에 따르면, RWA 데이터 플랫폼 RWA.xyz 집계에서 지난 30일간 BNB체인의 RWA 가치는 1,540% 급등해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다. 이어 XRPL은 52.2% 증가하며 뒤를 이었다. 반면 이더리움(Ethereum), 앱토스(Aptos), 솔라나(Solana), 스텔라(Stellar) 등 주요 프로토콜은 같은 기간 가치가 하락했다.

 

BNB체인의 성장 배경에는 반에크(VanEck)의 토큰화 국채 펀드 VBILL이 있다. VBILL은 단기 미국 국채에 온체인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설계된 반에크 최초의 토큰화 펀드로, BNB체인을 비롯해 아발란체(Avalanche), 이더리움, 솔라나 등에서도 거래 가능하다.

 

XRPL의 RWA 확대는 오픈에덴(OpenEden)의 TBILL 볼트가 주도했다. 이는 규제 기관이 관리하는 스마트 콘트랙트 기반 금고로, USD코인(USDC)과 미국 달러 준비금으로 1:1 담보된 미국 국채에 24시간 투자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필 콕(EasyA 공동 창업자)은 리플(Ripple)의 스테이블코인 RLUSD 발행이 성장세를 가속화했다고 평가했다.

 

XRPL은 최근 토큰화 프로젝트에서도 두각을 나타냈다. 리플은 두바이 토지청의 부동산 토큰화 프로젝트를 지원하기 위해 Ctrl Alt와 협력했으며, 6월에는 USDC가 네트워크에 상장됐다. 리플은 RWA 시장이 2033년까지 18조 9,00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수 있다고 전망하고 있다.

 

그러나 JP모건(JP Morgan)은 여전히 전통 투자자들의 수요 부족으로 토큰화 자산 시장이 ‘상당히 미미하다’고 평가했다. 아르테미스(Artemis) 자료에 따르면, RWA 부문 시가총액은 약 257억 달러로, 지난 한 달간 성장률이 14.8%에 그쳐 NFT, 이더리움, 탈중앙화금융(DeFi) 등 다른 분야의 성장세에 크게 못 미쳤다.

 

*면책 조항: 이 기사는 투자 참고용으로 이를 근거로 한 투자 손실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해당 내용은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만 해석되어야 합니다.*

 
이동
메인사진
포토뉴스
[포토]비트코인 기부 이어가는 김거석 씨
이전
1/3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