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XRP, 10% 급락 후 반등 성공...시장 전문가 "역대 최대 규모 '베어 트랩'"

이선영 기자 | 기사입력 2025/07/28 [23:30]

XRP, 10% 급락 후 반등 성공...시장 전문가 "역대 최대 규모 '베어 트랩'"

이선영 기자 | 입력 : 2025/07/28 [23:30]
리플(XRP)

▲ 엑스알피(XRP)

 

XRP가 7월 23일 10.34% 급락 이후 2.9달러 저점에서 3.27달러로 급반등하면서 분석가들은 역사상 최대 규모의 베어 트랩이었다고 평가하고 있다.

 

7월 28일(현지시간) 암호화폐 전문 매체 더크립토베이직에 따르면, 2주 전 3.66달러 이상의 지역 고점까지 치솟았던 XRP가 최근 하락세에서 회복 조짐을 보이고 있다. 시장 관찰자 아르만도 판토하(Armando Pantoja)는 최근 하락이 베어 트랩이었다고 판단한다고 밝혔다. 베어 트랩은 자산 가격이 더 떨어질 것처럼 보여 투자자들을 매도로 유도한 후 빠르게 반전해 상승하는 현상을 말한다.

 

7월 23일 10.34% 급락 이후 XRP는 지속적인 패닉 셀링 속에서 다음날 1.19% 추가 하락했다. 시장 전문가 돔(Dom)은 업비트에서 24시간 동안 약 7,500만 XRP의 매도 거래량이 발생해 가격 급락에 크게 기여했다고 확인했다. 돔에 따르면 해당 거래들이 XRP 붕괴의 주요 원인이었다. 하지만 XRP가 2.9달러 저점에 도달한 후 가격이 급격히 회복돼 현재 3.27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시장이 이전 고점을 향해 나아가는 것으로 보이면서 판토하는 7월 23일 급락이 단순한 베어 트랩이었으며 XRP 역사상 최대 규모의 베어 트랩이었다고 제안했다. 급락 당시 여러 시장 전문가들이 투자자들에게 XRP를 매도하지 말라고 조언했다. 유명 작가 스티브 슐츠(Steve Shultz)는 이전 경험에서 비트코인(Bitcoin)으로 200만 달러의 잠재적 수익을 잃었던 사례를 들며 급락 중 토큰을 매도하지 말라고 주장했다.

 

XRP 일일 차트 데이터에 따르면 방향성움직임지수(DMI)가 긍정적인 신호를 보내고 있다. 평균 방향성 지수(ADX)가 최근 하락했지만 여전히 47 이상을 유지하고 있으며, +DI(33)가 -DI(14.4)를 압도하고 있다. 또한 상대강도지수(RSI)는 64 지점에 머물러 있어 아직 과매수 구간에 진입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강세를 나타내고 있다. 해당 수치들은 모멘텀이 식었지만 XRP가 여전히 상승 추세에 있음을 보여준다.

 

돔은 최근 가격 급등 중 시장이 과열됐는지를 나타내는 현물-선물 프리미엄이 위험할 정도로 높은 수준까지 상승했다고 언급했다. 하지만 이후 발생한 하락이 프리미엄을 재설정하는 데 도움이 돼 다음 상승을 위한 더 건전한 환경을 조성했다고 분석했다. 해당 발언 이후 XRP는 가치의 10% 이상을 회복하며 거의 이전 고점을 되찾았다.

 

*면책 조항: 이 기사는 투자 참고용으로 이를 근거로 한 투자 손실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해당 내용은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만 해석되어야 합니다.*

 
이동
메인사진
포토뉴스
[포토]비트코인 기부 이어가는 김거석 씨
이전
1/3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