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XRP 담보 스테이블코인, 역사상 가장 강력한 화폐될까?

이선영 기자 | 기사입력 2025/07/29 [00:30]

XRP 담보 스테이블코인, 역사상 가장 강력한 화폐될까?

이선영 기자 | 입력 : 2025/07/29 [00:30]
엑스알피(XRP), 달러(USD)/챗gpt 생성 이미지

▲ 엑스알피(XRP), 달러(USD)/챗gpt 생성 이미지     

 

XRP를 담보로 하는 스테이블코인이 역사상 가장 단단한 화폐가 될 수 있다는 제안이 암호화폐 커뮤니티에서 큰 관심을 끌고 있으며, 플레어 네트워크스(Flare Networks)가 실제 개발에 나서고 있다고 확인했다.

 

7월 28일(현지시간) 암호화폐 전문 매체 더크립토베이직에 따르면, Web3 앱 빌더 이지에이(EasyA)의 공동창립자 필 곽(Phil Kwok)이 일련의 트윗을 통해 XRP를 담보로 하는 스테이블코인 창조 아이디어를 제시했다. 곽은 XRP로 담보화된 스테이블코인이 적절히 설계된다면 지금까지 알려진 가장 단단한 화폐가 될 수 있다고 제안했으며, 더 나아가 XRP로 수익률을 지급하는 XRP 담보 스테이블코인이라는 더욱 야심찬 비전을 제시했다.

 

XRP 담보 스테이블코인은 발행자가 스테이블코인의 가치를 뒷받침하기 위해 XRP를 보유한다는 의미로, 송금과 국경간 결제를 넘어선 XRP의 새로운 활용 사례를 가리킨다. 일부 댓글 작성자들이 리플(Ripple)의 RLUSD가 이미 해당 기능을 수행하는지 질문했지만, 곽은 RLUSD가 자신이 제안한 것과는 다른 용도라고 명확히 했다. RLUSD는 XRP가 아닌 현금과 미국 국채로 뒷받침되며 XRP 원장과 이더리움(Ethereum) 모두에서 실행돼 두 네트워크 중 어디서든 기본적으로 발행될 수 있다.

 

암호화폐 공간에서 암호화폐 담보 스테이블코인 아이디어는 새로운 것이 아니다. 메이커다오(MakerDAO)의 인기 스테이블코인 다이(DAI)는 이더리움과 기타 암호화폐 자산을 담보로 사용해 달러 연동 스테이블코인을 발행한다. 다이는 암호화폐 담보 스테이블코인의 예시로 달러에 연동돼 있지만 달러 자체로 뒷받침되지는 않는다. 다이는 최근 유에스디에스(USDS)로 브랜드를 변경했다.

 

플레어 네트워크스의 공동창립자 휴고 필리온(Hugo Philion)은 곽의 트윗에 확인과 지지 의견으로 응답하며 플레어 팀이 이미 XRP 담보 스테이블코인을 개발하고 있다고 밝혔다. 공식 플레어 X 계정의 후속 게시물은 파에셋 인센티브 프로그램(FAssets Incentive Program)을 통해 생태계가 해당 혁신을 준비하고 있는 방법을 설명하며 내용을 더욱 강화했다. 플레어에 따르면 XRP 담보 스테이블코인 이니셔티브는 모듈형 디파이 스택과 4가지 핵심 분야를 기반으로 구축된 더 광범위한 디파이 로드맵과 일치한다.

 

플레어의 4가지 핵심 분야는 깊고 건전한 시장을 보장하기 위한 USDTO 및 FXRP 같은 거래 쌍에 대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탈중앙화거래소(DEX) 유동성, 플레어 네이티브 및 크로스체인 자산의 차입과 대출을 지원하는 대출 프로토콜, FXRP 같은 파에셋을 활용한 과담보 스테이블코인과 신용 시스템에 대한 향후 지원을 제공하는 담보부채포지션(CDP), 고정수익 상품과 수익률 거래를 가능하게 하는 수익률 파생상품으로 구성된다. 네이티브 수익률을 가진 XRP 담보 스테이블코인 아이디어는 XRP 생태계에 새로운 지평을 열어준다.

 

*면책 조항: 이 기사는 투자 참고용으로 이를 근거로 한 투자 손실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해당 내용은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만 해석되어야 합니다.*

 
이동
메인사진
포토뉴스
[포토]비트코인 기부 이어가는 김거석 씨
이전
1/3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