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XRP ETF 10월 승인 기대...비트코인·이더리움 넘는 최대 자금 확보 가능성 얼마?

이선영 기자 | 기사입력 2025/08/28 [23:30]

XRP ETF 10월 승인 기대...비트코인·이더리움 넘는 최대 자금 확보 가능성 얼마?

이선영 기자 | 입력 : 2025/08/28 [23:30]
리플(XRP)

▲ 엑스알피(XRP)   

 

엑스알피(XRP) 현물 ETF가 승인된다면 비트코인(Bitcoin, BTC)과 이더리움(Ethereum, ETH) ETF를 넘어 가장 큰 자금 유입을 기록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8월 28(현지시간) 가상자산 전문 미디어 더크립토베이직에 따르면, 이지에이(EasyA) 공동 창업자 돔 콕(Dom Kwok)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XRP 현물 ETF를 승인할 경우 지금까지 나온 모든 암호화폐 ETF 가운데 가장 큰 규모의 자금 유입이 발생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XRP가 글로벌 보유자 수에서 업계 최상위 수준을 차지하고 있다는 점을 근거로 들었다.

 

콕은 또한 코인베이스(Coinbase)를 비롯한 주요 거래소에서 XRP가 꾸준히 거래량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다는 점을 언급했다. 실제로 최근 코인베이스 보고서에 따르면 XRP는 비트코인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이 거래된 자산으로 집계됐다. 그는 이러한 활발한 시장 활동이 ETF 승인 시 폭발적인 수요로 이어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현재 XRP의 일일 거래량은 66억 달러에 달하며, 이 가운데 65억 달러가 중앙화 거래소에서 발생한다. 특히 시카고상품거래소(CME)에서 XRP 선물이 상장된 지 3개월 만에 미결제 약정 규모가 10억 달러를 돌파하면서 기관 투자자들의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는 모습이 확인됐다. 이는 ETF 흥행 가능성을 뒷받침하는 사례로 꼽힌다.

 

참고로 미국 내에서 단독 ETF를 보유한 암호화폐는 현재 비트코인과 이더리움뿐이다. 비트코인 ETF에는 총 541억 6,000만 달러, 이더리움 ETF에는 136억 5,000만 달러가 유입된 상태다.  현재 XRP 현물 ETF 신청서는 11건 제출됐다. 이 중 일부는 10월에 최종 결정이 내려질 예정이다.

 

폴리마켓(Polymarket) 데이터에 따르면 올해 안에 XRP 현물 ETF가 승인될 확률은 84%로 집계됐다. 업계 전문가들은 ETF 출시가 현실화될 경우 자금 유입 규모에서 타 암호화폐 ETF를 압도할 수 있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면책 조항: 이 기사는 투자 참고용으로 이를 근거로 한 투자 손실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해당 내용은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만 해석되어야 합니다.*

 
이동
메인사진
포토뉴스
[포토]비트코인 기부 이어가는 김거석 씨
이전
1/3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