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미국 최초 현물 XRP ETF, 이번 주 출시되나?

이선영 기자 | 기사입력 2025/09/16 [12:26]

미국 최초 현물 XRP ETF, 이번 주 출시되나?

이선영 기자 | 입력 : 2025/09/16 [12:26]
XRP(리플) ETF

▲ XRP(리플) ETF     ©

 

미국 최초의 스팟(현물) 엑스알피(XRP) ETF가 곧 출시될 전망이다. 이번 상품은 순수 스팟 구조는 아니지만, REX 쉐어스(REX Shares)와 오스프리(Osprey)가 공동으로 선보이며, 이르면 이번 주 목요일에 거래가 시작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9월 16일(현지시간) 투자 전문매체 FX스트릿에 따르면, REX 쉐어스는 엑스알피 ETF를 미국 시장에 상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상품은 티커명 XRPR로 거래되며, 스왑 계약과 파생상품 등을 통해 엑스알피 가격에 노출될 수 있도록 설계됐다.

 

SEC에 제출된 1월 자료에 따르면, XRPR은 일반적인 시장 상황에서 자산의 80% 이상을 레퍼런스 자산과 연계된 투자에 할당한다. 또한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관련 ETF에도 일부 투자해 단일 자산 의존도를 줄이는 특징을 갖췄다.

 

블룸버그의 제임스 세이퍼트 애널리스트는 이러한 구조가 상품의 ‘순수 스팟’ 성격을 약화시킨다고 지적했지만, 투자자들이 엑스알피 가격에 직접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제공한다고 평가했다.

 

이번 ETF는 이미 승인 대기 중인 다른 스팟 엑스알피 ETF와 차별화되며, 1940년 투자회사법(Investment Company Act of 1940)에 따라 등록된 점이 특징이다. 블룸버그의 에릭 발추나스 애널리스트는 XRPR이 도지코인(Dogecoin) ETF와 함께 이번 주 목요일 출시될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앞서 REX 쉐어스와 오스프리는 지난 7월 솔라나 스테이킹 ETF(SSK)를 선보여 미국 최초로 스테이킹 보상을 제공하는 상장지수상품을 출시한 바 있다. 현재 엑스알피는 3달러 부근에서 거래되고 있으며, 24시간 기준 약 2% 하락세를 기록 중이다.

 

*면책 조항: 이 기사는 투자 참고용으로 이를 근거로 한 투자 손실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해당 내용은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만 해석되어야 합니다.*

 
이동
메인사진
포토뉴스
[포토]비트코인 기부 이어가는 김거석 씨
이전
1/3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