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코인 빅데이터] 머지 업데이트 이후 변화...이더리움(ETH) vs 이더리움클래식(ETC) 트렌드

이선영 기자 | 기사입력 2022/09/29 [15:06]

[코인 빅데이터] 머지 업데이트 이후 변화...이더리움(ETH) vs 이더리움클래식(ETC) 트렌드

이선영 기자 | 입력 : 2022/09/29 [15:06]

 

알트코인 대장주 이더리움(Ethereum, ETH)이 머지(Merge) 업데이트로 작업증명(PoW) 대신 지분증명(PoS) 방식으로 전환하기 전부터 암호화폐 업계의 기대감을 한몸에 받았다. 특히, PoW 방식보다 에너지 소모량이 적다는 점에서 환경 보호 세력의 지지를 받았다.

 

그와 동시에 암호화폐 채굴 업계에서는 이더리움의 머지 전환 이전 PoW 방식을 유지하는 이더리움클래식(Ethereum Classic, ETC)으로 전환하였다. 이더리움과 이더리움클래식 모두 머지 업데이트 이전 상승세를 기록하였다. 

 

그러나 머지 업데이트 이후의 전망과 달리 이더리움과 이더리움클래식 모두 하락세를 기록하고 있다. 그렇다면, 이더리움과 이더리움클래식에 대한 대중의 생각은 어떨까?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썸트렌드와 함께 확인해 보자.

 

▲ 출처: 썸트렌드


이더리움 vs 이더리움클래식, 언급량 추이는?

9월 22일부터 9월 28일까지 일주일간 이더리움은 2,232회, 이더리움클래식은 53회 언급됐다. 지난 일주일 중 이더리움의 언급량이 급격히 증가한 9월 28일, 이더리움 창시자 비탈릭 부테린이 저서 'PoS(Proof of Stake, 지분증명)' 출판 소식을 발표했다.

 

※ 관련 기사: [포토] 이더리움 창시자 비탈릭 부테린의 'Proof of Stake(지분증명)' 출간

 

▲ 출처: 썸트렌드

▲ 출처: 썸트렌드

▲ 출처: 썸트렌드

▲ 출처: 썸트렌드


이더리움 vs 이더리움클래식, 이미지와 주요 감성어는?

이더리움의 이미지는 긍정 52%, 부정 42%, 중립 6%로, 긍정적인 이미지를 보유한 것으로 확인됐다. 주요 감성어 중, 긍정적인 표현은 ‘무료’, ‘성공적’, ‘개선되다’, ‘기대하다’, ‘보상’, ‘높은 수준’, ‘강세’ 등이 있다. 부정적인 표현은 ‘멀다’, ‘심하다’, ‘공포’, ‘침체기’, ‘폭락’ 등이 있으며, 중립적인 표현은 ‘급등하다’와 ‘달다’가 있다.

 

이더리움클래식의 이미지는 긍정 34%, 부정 48%, 중립 17%로, 부정적인 이미지를 지닌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감성어 중, 긍정적인 표현은 ‘효과적’, ‘기대’, ‘성공하다’, ‘유익한 정보’, ‘가격 내리다’, ‘건전하다’, ‘새로운 개념’, ‘많은 관심’ 등이 있다. 부정적인 표현은 ‘멀다’와 ‘반대하다’, ‘쉬운일 아니다’, ‘비판하다’, ‘느리다’가 있으며, 중립적인 표현은 ‘달다’와 ‘독립적’이 있다.

 

이더리움·이더리움클래식 관련 주요 이슈

블록체인 전문 매체 디크립트는 에릭 슈미트(Eric Schmidt) 전 구글 회장이 뉴욕 스마트콘 컨퍼런스(SmartCon conference)에 참석, “이더리움 머지는 암호화폐 업계가 함께 행동한다는 증거”라고 말한 사실을 보도했다. 그러나 이어서 오늘날 스마트 계약의 역량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웹 3.0의 마케팅 전략이 현실성과는 거리가 멀다고 덧붙였다.

 

가상자산 시세 분석 전문 매체 FX스트리트는 이더리움 황소 세력의 1,400달러 돌파 시도가 실패한 뒤 1,255달러까지 하락했다고 보도했다.

 

암호화폐 애널리스트 렉트 캐피털(Rekt Capital)은 이더리움이 1,300달러에서 지지선을 형성할 것으로 분석했다. 이에, 1,300달러를 넘어선다면, 강세 브레이크아웃이 시작될 것으로 내다보았다.

 

다만, 곰 세력이 1,300달러 지지선 아래로 하락세를 이어간 뒤 1,200달러에 지지선을 형성한다면, 1,100달러까지 하락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암호화폐 뉴스 플랫폼 코인리퍼블릭은 암호화폐 채굴 풀 2Miners의 데이터 분석 결과를 인용, 이더리움 채굴자 80%가 머지 업데이트 이후 채굴 장비 가동을 중단했다고 보도했다. 또, 현재 이더리움클래식의 해시레이트가 307TH/s로 최고치를 기록한 이래로 47.6%로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더리움클래식은 머지 전환 이후 해시레이트가 급격히 감소함과 동시에 시세도 폭락한 것으으로 관측했다. 이더리움클래식의 시세는 간밤 8% 이상 하락했다.

 

이더리움·이더리움클래식, 오늘의 시세는?

9월 29일 오후 1시 22분 코인마켓캡 기준 이더리움의 시세는 전일 대비 4.54% 상승한 1,341.52달러이며, 이더리움클래식의 시세는 2.56% 상승한 27.73달러이다.

 
이동
메인사진
포토뉴스
[포토]비트코인 기부 이어가는 김거석 씨
이전
1/3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