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광고
X

비트코인, 김치 프리미엄 '재정거래'로 인한 하락?..."투자 리스크 유의할 것"

박소현 기자 soso@coinreaders.com | 기사입력 2021/04/08 [21:50]

비트코인, 김치 프리미엄 '재정거래'로 인한 하락?..."투자 리스크 유의할 것"

박소현 기자 | 입력 : 2021/04/08 [21:50]

 

누군가 마침내 김치 프리미엄을 활용한 재정거래(arbitrage, 거래소 간 가격이 다를 때 이를 매매하여 차익을 얻으려는 방법) 방법을 알아낸 것 같다는 분석이 나왔다.

 

8일(현지시간) 크립토퀀트 주기영 대표는 본인 트위터를 통해 "업비트의 지난 30분 거래량(트위터 시점 기준)이 바이낸스를 추월했다. 이번 하락은 김치 프리미엄 되돌리기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는 "아니면 업비트의 인출 지연 때문일 수도 있다"면서 "재정거래라는 하나의 증거가 있다. 빗썸으로의 비트코인 유입이 증가한 반면 다른 모든 거래소는 감소하고 있다. 이는 고래가 한국 거래소에 입금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해외에서도 김치 프리미엄을 주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명 암호화폐 미디어 더블록의 리서치 총괄 래리 서막은 본인 트위터를 통해 "김치 프리미엄이 5시간 만에 23%에서 약 14%로 급락했다. 이를 주시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오후 4시 10분에는 "김치 프리미엄이 10분간 17%에서 9%까지 떨어졌다"고 전했다. 

 

중국 최대 블록체인 미디어 비스제 역시 오늘 오후 "김치 프리미엄이 23%에 달하며 업비트의 비트코인 가격이 7940만원까지 급등했다"고 중요 뉴스로 보도했다. 

 

이날 후오비코리아에 따르면 전날 김치프리미엄은 약 9% 넘게 빠지며, 비트코인이 5만6000달러, 한국은 7000만원 지지선이 무너지며 하락세를 연출했다. 

 

지난 새벽 미국 증시가 혼조 양상을 보이며 조정을 받고 있었고, 비트코인도 큰 장세 움직임 없이 횡보했다. 오전에 다시 김치프리미엄이 15%로 상승함과 동시에 비트코인 가격이 7000만원대를 유지하고 있지만, 여전히 매도 압력이 더 강한 상황으로 눌림이 지속되고 있다. 

 

이에 후오비코리아는 "김치 프리미엄으로 인한 가격 차이가 유지될 경우 또 다시 급락이 올 수 있는 리스크가 존재하기 때문에 투자 리스크에 유의하면서 시장을 관망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코인판 대시보드에 따르면 현재 BTC 김치 프리미엄은 14% 수준이다.

광고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바나나톡 글로벌 AMA]㊳ 탈중앙 네트워크 운영사 ST Cloud의 부사장 Jerry
1/5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