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리플 CTO, 네트워크 이상 감지...XRP 레저에 무슨 일이?

고다솔 기자 | 기사입력 2025/08/17 [16:00]

리플 CTO, 네트워크 이상 감지...XRP 레저에 무슨 일이?

고다솔 기자 | 입력 : 2025/08/17 [16:00]
엑스알피(XRP)/챗gpt 생성 이미지

▲ 엑스알피(XRP)/챗gpt 생성 이미지  

 

리플(Ripple) 최고기술책임자 데이비드 슈워츠(David Schwartz)가 운영 중인 엑스알피(XRP) 레저 허브에서 정체불명의 네트워크 이상 현상이 포착됐다. 평소 최대 가동률과 안정성을 목표로 설계된 이 허브에서 발생한 갑작스러운 성능 저하는 커뮤니티의 주목을 끌고 있다.

 

8월 16일(현지시간) 암호화폐 전문 매체 유투데이에 따르면, 슈워츠는 최근 허브의 애플리케이션 수준 왕복 지연 시간을 추적하는 과정에서 예상치 못한 급격한 지연 증가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 현상은 오전 1시 59분(PDT)에 시작해 약 15분 동안 이어졌으며, 평소보다 성능이 눈에 띄게 악화됐다.

 

슈워츠는 해당 문제의 원인이 허브 자체의 결함인지, 네트워크 연결의 문제인지 단정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일반적으로라면 모든 연결에서 일정한 지연 증가가 나타나야 하지만, 당시에는 343개 피어 연결 중 단 3개만 끊어졌다. 트래픽도 소폭 감소했으나 다른 이상 징후는 발견되지 않았다.

 

그는 아직 하루 분량의 데이터만 확보한 상태라 이번 현상이 일회성인지, 매일 같은 시각에 반복되는 패턴인지, 불규칙적으로 발생하는 현상인지는 확인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슈워츠는 네트워크 대역폭의 순간적 병목 현상을 가장 유력한 원인으로 추정했다. 그러면서 향후 유사 상황이 발생할 경우를 대비해 허브의 계측 장비를 대폭 개선하고, 알로이(Alloy) 및 그라파나(Grafana) 기반 모니터링 기능도 추가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XRP 레저 내에서는 fixAMMv1_3, fixEnforceNFTokenTrustlineV2, fixPayChanCancelAfter 등 세 가지 개정안이 과반 지지를 확보해 14일간의 카운트다운에 돌입했다. 지지가 유지될 경우 이들은 8월 29일 공식 활성화될 전망이다.

 

*면책 조항: 이 기사는 투자 참고용으로 이를 근거로 한 투자 손실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해당 내용은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만 해석되어야 합니다.*

 
이동
메인사진
포토뉴스
[포토]비트코인 기부 이어가는 김거석 씨
이전
1/3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