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이더리움 채굴용 GPU 출시 가능성 有..."채굴용 GPU 투자는 어리석은 행위"
9일(현지시간) 유투데이는 업계 관계자 발언을 인용해 이 같이 보도했다. 앞서 엔비디아는 이더리움 전용 암호화폐 채굴 프로세서 칩 NVIDIA CMP를 출시한 바 있다.
PC 게이머(PC Gamer) 보고서에 따르면 애플 맥북 프로 전용으로 출시된 AMD의 Navi 12 GPU를 이더리움 채굴 전용으로 변경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GPU의 최신 버전은 비디오 출력 기능이 없어 게임에는 적용할 수 없다. 때문에 이더리움 채굴 전용으로 디자인 된 것이란 해석이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해 그래픽 및 멀티미디어 연구기관 JPR은 최신 분석 보고서에서 "이더리움 채굴을 위해 고급 그래픽카드에 투자하는 것은 어리석은 행위"라고 지적했다.
JPR 측은 "작년 4분기 암호화폐 채굴자들의 GPU 수요가 쏟아지며, GPU 출하량은 전분기 대비 20.5%, 전년 동기 대비12.4% 증가했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재택근무, 비디오 게임과 같은 실내 활동 증가, 암호화폐 채굴 수요 증가가 주요했다"고 분석했다.
이어 "현재 GPU를 활용한 채굴에 가장 특화되어 있는 이더리움은 곧 2.0 버전을 출시할 전망이다. 이더리움 2.0에서 GPU는 쓸모 없어 질 것이다. 따라서 암호화폐 채굴을 위해 전력을 더 많이 소비하는 고성능 GPU에 투자하는 채굴자들은 어리석은 선택을 하는 것"이라 설명했다.
<저작권자 ⓒ 코인리더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