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가 공포 지수로 불리는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의 변동성지수(VIX)가 8월에 급등할 가능성이 커지면서, 비트코인(Bitcoin, BTC) 시장에도 파장이 예상된다. VIX가 역사적으로 가장 큰 상승폭을 보여온 8월이 다가오며 투자자들은 변동성 확대에 대비하고 있다.
7월 28일(현지시간) 금융 전문 미디어 FX스트리트에 따르면, VIX는 4월 고점을 기점으로 7월까지 3개월 연속 하락했으며, 26일에는 5개월 만의 저점인 14.92를 기록했다. 그러나 2010년 이후 15년간 VIX는 8월 평균 13.68% 상승했으며, 2015년에는 135%나 폭등한 바 있다. 이 같은 계절적 패턴은 위험회피 심리 강화와 함께 주가 하락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VIX는 S&P500 지수의 향후 30일간 변동성 예상을 나타내는 지표로, 일반적으로 주가가 하락하면 VIX는 상승하고 주가가 오르면 하락한다. 따라서 VIX 급등은 주식시장 하락과 직결되며, 특히 기술주 중심의 하락이 비트코인에도 연쇄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최근 비트코인의 30일 추정 변동성 지수는 급격히 하락했지만, 여전히 VIX와 강한 양의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다. 이는 비트코인이 점점 월가 심리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구조로 변화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특히 기술주와 비트코인의 가격 흐름이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어, VIX 급등이 비트코인 시장에 불안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1990년부터 2024년까지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VIX는 전통적으로 8월에 상승하며 위험 회피 성향이 강화되는 경향이 있다. 이런 추세는 과거에도 비트코인 시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 사례가 있어 투자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현재까지의 흐름을 보면 VIX의 계절성 상승이 현실화될 가능성이 높으며, 이에 따라 8월에는 비트코인의 변동성이 급격히 확대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이는 투자자들이 비트코인을 비롯한 암호화폐 포트폴리오의 리스크 관리를 재점검해야 할 시점임을 의미한다.
*면책 조항: 이 기사는 투자 참고용으로 이를 근거로 한 투자 손실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해당 내용은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만 해석되어야 합니다.*
<저작권자 ⓒ 코인리더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많이 본 기사
Crypto & Blockchain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