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의 불변성과 영구성에 대한 믿음을 뒤흔드는 엑스알피(XRP) 레저의 오래된 논란이 다시 수면 위로 떠오르며, 초기 3만 2,569개 레저가 기술적 문제로 영구 소실된 사실이 새로운 투명성 논쟁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7월 29일(현지시간) 암호화폐 전문 매체 비트코이니스트에 따르면, X 소셜미디어에서 공유된 보고서는 XRP 레저가 여전히 수천 건의 거래 기록을 잃어버린 상태라고 강조했다. XRP 레저 초기 개발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로 1번부터 3만 2,569번까지의 레저가 소실되어 초기 일주간의 활동이 완전히 삭제됐다. 현재 살아남은 가장 초기 레저인 3만 2,570번이 네트워크의 시작점 또는 제네시스 레저로 취급되고 있다.
암호화폐 사용자 랜덤아이즈ER(RandomEyesER)이 X에 올린 댓글이 논란을 더욱 부각시켰다. 해당 사용자는 소실된 XRP 레저를 더 광범위한 투명성 우려와 연결지으며, 블록 부재가 사기의 한 형태를 구성하는지 의문을 제기했다. 이는 리플의 최고기술책임자(CTO) 데이비드 슈워츠(David Schwartz)가 전 FTX 창립자 샘 뱅크먼프리드(Sam Bankman-Fried)의 유죄 판결과 새로 서명된 지니어스(GENIUS) 법안에 대한 논쟁에서 선의가 입증된 위법 행위를 무효화할 수 없다고 강력히 발언한 직후 나온 것이다.
랜덤아이즈ER의 후속 발언은 슈워츠의 입장과 XRP 레저의 누락된 원장 기록 사이에 평행선을 그으며 책임감에서 이중 잣대가 있음을 암시했다. 리플은 오랫동안 초기 레저의 소실이 네트워크의 무결성이나 성능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주장해왔다. 리플에 따르면 레저 인덱스를 0으로 재설정하는 방안이 한때 고려됐지만 네트워크 연속성 방해를 피하기 위해 최종적으로 거부됐다. 슈워츠는 또한 회사가 누락된 정보를 복원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고 밝혔으며, 5월 이전 게시물에서 레저 누락 원인이 소프트웨어 버그 때문이라고 확인했다.
XRP 레저의 누락 구간은 수년간 공개되어 있었지만, 재부상하면서 암호화폐 커뮤니티 일부 구성원들로부터 공개적인 비판을 촉발했다. 암호화폐 커뮤니티 구성원 와즈(Wazz)는 XRP 레저의 누락된 3만 2,569개 레저를 조명하며 네트워크의 공급 투명성에 그림자를 드리웠다. 와즈는 상황을 중간 정도 강세라고 부르며, XRP 공급량의 99%가 초기 보유자나 창립자들에 의해 통제된다면 그들이 시장에 토큰을 덤핑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부유하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주장했다.
대신 각 사이클마다 전략적으로 소량의 수익을 얻어 XRP를 무한 돈 벌이 기계로 만들 수 있다고 주장했다. 누락된 XRP 레저 구간이 수년간 공개되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재부상은 블록체인 기술의 신뢰성과 불변성뿐만 아니라 네트워크가 책임을 지는 기준에 대한 더 깊은 우려를 부각시키고 있다.
*면책 조항: 이 기사는 투자 참고용으로 이를 근거로 한 투자 손실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해당 내용은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만 해석되어야 합니다.*
<저작권자 ⓒ 코인리더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