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XRP, 백악관 보고서에서 언급 無....왜?

김진범 기자 | 기사입력 2025/08/01 [00:45]

XRP, 백악관 보고서에서 언급 無....왜?

김진범 기자 | 입력 : 2025/08/01 [00:45]
엑스알피(XRP)/챗gpt 생성 이미지

▲ 엑스알피(XRP)/챗gpt 생성 이미지

 

시가총액 1,860억 달러로 암호화폐 시장 3위를 차지하는 XRP가 백악관이 7월 30일 발표한 166페이지 분량의 디지털 자산 정책 보고서에서 단 한 번도 언급되지 않아 충격을 주고 있다.

 

7월 31일(현지시간) 가상자산 전문 미디어 유투데이에 따르면, 백악관이 발표한 포괄적인 디지털 자산 정책 보고서는 암호화폐 거래 규칙, 토큰화, 스테이블코인 규제 등 다양한 이슈를 다루고 있지만 XRP는 완전히 제외됐다고 보도했다. 보고서에는 비트코인(Bitcoin, BTC), 이더리움(Ethereum, ETH), 솔라나(Solana), 체인링크(Chainlink), 유니스왑(Uniswap) 등의 개별 프로젝트가 언급됐다.

 

비트코인은 보고서에서 129회나 언급되며 압도적인 존재감을 보였다. 비트코인의 신비한 창시자 사토시 나카모토(Satoshi Nakamoto)는 36회, 비트코인의 합의 알고리즘인 작업증명(Proof of Work)은 12회 언급됐다. 체인링크는 16페이지에서 핵심 크로스체인 상호운용성 프로토콜(Cross-Chain Interoperability Protocol, CCIK)과 함께 주요하게 언급됐으며, 이더리움과 솔라나는 스마트 계약 플랫폼의 예시로 소개됐다.

 

다만, XRP와 연관된 회사 리플(Ripple)은 보고서에서 2차례 언급됐다. 리플은 2008년부터 현재까지 암호화폐 생태계의 진화를 보여주는 타임라인 형태의 인포그래픽에 등장했으며, 2013년 초기 암호화폐 회사들 중 하나로 코인베이스(Coinbase), 크라켄(Kraken) 등 다른 주요 기업들과 함께 포함됐다.

 

리플은 또한 보고서 각주에서 브래드 갈링하우스(Brad Garlinghouse) 최고경영자를 인용한 CNBC 뉴스 보도를 통해 언급됐다. 시가총액 기준으로 암호화폐 시장에서 상당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XRP가 정부 공식 보고서에서 완전히 배제된 것은 리플과 XRP 커뮤니티에게 적지 않은 충격을 주고 있다.

 

*면책 조항: 이 기사는 투자 참고용으로 이를 근거로 한 투자 손실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해당 내용은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만 해석되어야 합니다.*

 
이동
메인사진
포토뉴스
[포토]비트코인 기부 이어가는 김거석 씨
이전
1/3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