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XRP 공급량은 착시"...하루 사이 폭등 부를 시나리오 등장

김진범 기자 | 기사입력 2025/09/16 [06:20]

"XRP 공급량은 착시"...하루 사이 폭등 부를 시나리오 등장

김진범 기자 | 입력 : 2025/09/16 [06:20]
엑스알피(XRP)/챗gpt 생성 이미지

▲ 엑스알피(XRP)/챗gpt 생성 이미지    

 

엑스알피(XRP) 커뮤니티 논평가가 XRP 유통 공급량이 대부분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낮으며, 하룻밤 사이에 추가 붕괴로 이어질 수 있는 요인들을 제시했다고 밝혔다.

 

9월 15일(현지시간) 가상자산 전문 미디어 더크립토베이직에 따르면, 최근 가격 부진에도 불구하고 XRP는 3달러 이상 수준을 유지하며 약 1,800억 달러의 시가총액을 자랑하고 있다. 솔라나(Solana, SOL)와 BNB가 토큰당 더 높은 가격에 거래되고 있지만, 유통 공급량 차이로 인해 시가총액은 XRP보다 훨씬 낮은 상황이다. 코인마켓캡 데이터에 따르면 XRP는 현재 596억 1,000만 개의 유통 공급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는 BNB의 1억 3,918만 개와 솔라나의 5억 4,256만 개보다 낮은 수치다.

 

블랙 스완 캐피털리스트(Black Swan Capitalist)의 공동 창립자 베르산 알자라(Versan Aljarrah)는 XRP의 유통 공급량이 실제로는 대부분의 시장 참가자들이 인식하는 것보다 낮다고 주장했다. 그는 최근 X 게시물을 통해 XRP 커뮤니티 내에서 증가하고 있는 '공급 충격' 논의에 불을 지피려는 논평을 했다. 알자라에 따르면, 시장 참가자들이 리플 계정의 에스크로 보유분과 대형 기관들이 보유한 잔액을 제외하면 XRP 공급량이 생각보다 낮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XRPL 탐색기 XRPScan 데이터에 따르면, 리플은 14개 지갑에 걸쳐 353억 개의 XRP 토큰을 에스크로로 보유하고 있다. XRPScan은 약 646억 6,200만 개의 토큰이 유통되고 있다고 표시하며, 이는 코인마켓캡이 제시한 596억 1,000만 개보다 높은 수치다. 알자라의 최근 논평은 일부에서 XRP의 유통 공급량이 높은 편이라고 인식할 수 있지만, 실제로는 토큰의 유용성과 비교하면 미미한 수준이며 이것이 대규모 수요로 이어질 수 있다고 시사한다.

 

알자라에 따르면 이러한 수요는 토큰화된 부채, 스테이블코인, 금에서 나올 수 있다. 여러 논평들은 XRP가 실제 금융 프레임워크의 토큰화 버전에 대한 결제 레일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주장해왔다. 리플의 최고기술책임자 데이비드 슈워츠(David Schwartz)는 2023년 XRPL이 이 분야로 전환하고 있다고 말했으며, 최근 비트와이즈(Bitwise) 보고서는 XRPL을 성장하는 토큰화 시장에서 리더십을 놓고 경쟁할 수 있는 네트워크 중 하나로 제시했다.

 

알자라는 XRPL이 토큰화 분야를 지배하게 되면, 현재 많은 사람들이 높다고 여기는 유통 공급량이 자금 이동을 지원하기에 부족할 수 있으며, 이것이 하룻밤 사이 붕괴라고 부르는 현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주장한다. 여러 커뮤니티 인사들이 XRP가 향후 공급 충격을 목격할 수 있다고 믿는 이유 중 하나이며, 수요가 증가하고 이용 가능한 공급량이 줄어들면서 더 높은 가격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본다.

 

*면책 조항: 이 기사는 투자 참고용으로 이를 근거로 한 투자 손실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해당 내용은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만 해석되어야 합니다.*

 
이동
메인사진
포토뉴스
[포토]비트코인 기부 이어가는 김거석 씨
이전
1/3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