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래티지(Strategy) 공동창립자 마이클 세일러(Michael Saylor)가 비트코인(Bitcoin, BTC) 코드베이스 변경을 둘러싼 논란에 무심코 개입했다가 커뮤니티 내 혼란을 야기했다.
9월 26일(현지시간) 암호화폐 전문 매체 디크립트에 따르면, 세일러는 수요일 X에서 피터 맥코맥 쇼(The Peter McCormack Show)에 출연했던 자신의 영상을 재게시했다. 1년 전 방영된 해당 에피소드에서 세일러는 비트코인 프로토콜 변경이 의도하지 않은 부정적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견해를 밝혔다. 하지만 세일러가 재게시한 10분짜리 영상 끝부분에는 그가 공개적으로 언급한 적이 없는 "Run Knots"라는 행동 요구가 포함되어 있었다.
비트코인 녹츠(Bitcoin Knots)는 주류 대안인 비트코인 코어(Bitcoin Core) 변경 사항에 반대하는 노드 운영자들을 위한 소프트웨어다. 클락 무디 비트코인(Clark Moody Bitcoin) 데이터에 따르면 비트코인 코어는 현재 비트코인 거래를 검증하는 머신의 70%를 차지한다. 다음 달 출시 예정인 비트코인 코어 v30은 OP_RETURN이라는 비트코인 오피코드 사용 방식을 수정할 예정이다.
논란의 핵심은 OP_RETURN을 통해 저장할 수 있는 데이터량을 기존 80바이트에서 10만 바이트로 늘리는 변경사항이다. 지지자들은 비트코인에서 더 복잡한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할 수 있게 하면서 현재 우회 방법들을 불필요하게 만든다고 주장한다. 반대자들은 네트워크 혼잡을 초래하거나 비트코인 네트워크에 문제가 되거나 불법적인 콘텐츠 저장을 조장할 수 있다고 우려한다.
비트코인 녹츠 지지자들은 세일러의 소셜미디어 활동을 그의 지지 증거로 즉시 해석했지만, 세일러는 아직 자신의 입장을 명확히 하지 않았다. 일부에서는 해당 메시지가 의도적이지 않았다는 의구심을 제기한다. 익명을 요구한 한 금융서비스 회사 CEO는 디크립트에 세일러가 영상 끝부분에 프로 녹츠 메시지가 포함된 것을 알았다면 절대 재게시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이번 OP_RETURN 논쟁은 2023년 오디널스(Ordinals) 논란과 유사한 양상을 보인다. NFT와 같은 자산이 일시적 인기를 얻었을 때 일부는 혁신적 발전으로 환영했지만, 다른 일부는 비트코인이 화폐 기능에 충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세일러가 의도치 않게 프로 녹츠 메시지를 재게시했다 해도 한 가지는 확실하다며 "양측이 점점 더 격렬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면책 조항: 이 기사는 투자 참고용으로 이를 근거로 한 투자 손실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해당 내용은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만 해석되어야 합니다.*
<저작권자 ⓒ 코인리더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많이 본 기사
Crypto & Blockchain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