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코인베이스, AI 결제 시장서 폭발적 성장..."구독도 로그인도 없다"

남현우 기자 | 기사입력 2025/10/27 [13:15]

코인베이스, AI 결제 시장서 폭발적 성장..."구독도 로그인도 없다"

남현우 기자 | 입력 : 2025/10/27 [13:15]
AI와 비트코인/챗gpt 생성 이미지

▲ AI와 비트코인/챗gpt 생성 이미지 

 

인공지능 기반 에이전트들이 암호화폐를 활용한 결제 생태계에서 급격히 성장하고 있다. 코인베이스(Coinbase)가 개발한 결제 프로토콜을 이용한 거래 건수가 일주일 만에 수천 배 증가하며 새로운 인터넷 결제 인프라로 주목받고 있다.

 

10월 26일(현지시간) 암호화폐 전문 매체 DL뉴스에 따르면, AI 기반 에이전트들이 코인베이스의 결제 프로토콜 x402를 활용해 상품과 서비스를 구매한 건수가 각각 3만%와 368% 증가했다. 전체 거래 건수는 4,300% 이상 급증해 95만 7,000건에 도달했다.

 

x402는 클라우드플레어(Cloudflare)와 구글(Google)이 지원하는 결제 프로토콜로, 모든 블록체인에서 거의 수수료 없이 즉시 결제가 가능하다. AI 에이전트는 온라인 쇼핑부터 자산 관리까지 수행하는 자동화 봇으로, 암호화폐 업계는 이를 차세대 ‘에이전틱 경제’의 핵심 기술로 보고 있다.

 

이더리움재단(Ethereum Foundation)은 지난달 dAI 팀을 출범해 에이전트 생태계 확장을 위한 기반 기술 확보에 나섰다. 이 팀은 컨센시스(Consensys)와 함께 중앙화 중개자 없이 에이전트 간 협업을 가능하게 하는 프로토콜을 최종 확정했다. 코인베이스는 올해 5월 x402를 공개했으며, 에이전트들이 결제 필요를 알리는 HTTP 402 코드에 암호화폐로 자동 결제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구글은 9월 x402를 자체 결제 프로토콜 AP2에 통합하겠다고 발표했고, 같은 달 클라우드플레어는 x402를 기반으로 한 달러 연동 스테이블코인 ‘NET 달러’를 공개했다. 코인게코(CoinGecko)는 지난주 x402 기반 에이전트 관련 자산 추적을 시작했다.

 

x402 거래량은 급증하고 있지만 규모는 아직 초기 단계다. 최근 일주일간 거래 건수는 100만 건에 육박했지만 총 거래액은 110만 달러 수준에 그쳤다. 100달러를 초과한 거래는 100건이 채 되지 않았다. 그러나 이는 의도된 구조로, 르노 파트너스(Renaud Partners) 파트너 그레고 프릭(Gregor Frick)은 “웹은 소액 결제를 위해 설계되지 않았다”며 “x402는 구독이나 계정 없이 요청마다 즉시 결제할 수 있는 인터넷의 새로운 결제 계층”이라고 설명했다.

 

*면책 조항: 이 기사는 투자 참고용으로 이를 근거로 한 투자 손실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해당 내용은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만 해석되어야 합니다.*

 
이동
메인사진
포토뉴스
[포토]비트코인 기부 이어가는 김거석 씨
이전
1/3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