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바이낸스 비트코인 보유량 코인베이스 추월' 보도, 사실 아니다?

박소현 기자 | 기사입력 2022/07/20 [20:41]

'바이낸스 비트코인 보유량 코인베이스 추월' 보도, 사실 아니다?

박소현 기자 | 입력 : 2022/07/20 [20:41]

 

코인베이스의 니콜라스 데 본틴(Nicolasde Bontin) 자산세일즈 총괄이 "일부 미디어의 '바이낸스 비트코인(BTC) 보유량이 코인베이스를 추월했다'는 보도는 사실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그는 최근 트위터를 통해 "관련 보도들의 데이터 출처인 글래스노드는 이미 알려진 거래소의 핫월렛 및 태그 주소를 합산해 수치를 통계한다. 대다수 거래소 자금이 콜드월렛에 보관되고 아직 태그가 달리지 않은 주소가 많다는 점을 감안할 때 해당 지표는 신뢰도가 떨어진다"고 설명했다. 

 

블록웍스 등 일부 미디어는 글래스노드 데이터를 인용해 "바이낸스의 비트코인 보유량이 2017년 거래소 출범이래 처음 코인베이스를 추월했다"고 보도했다. 이들 거래소의 비트코인 보유량은 각각 약 60만개를 기록 중이며 근소한 차이로 바이낸스의 BTC 보유량이 코인베이스를 앞선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코인베이스 CEO 브라이언 암스트롱은 유니스왑이 코인베이스를 추월했다는 분석에 대해 "단지 코인베이스의 중앙화 거래소와 분석한 데이터"라고 지적한 바 있다. 

 

그는 "코인베이스는 거래소를 넘어 많은 투자자들을 위한 월렛이며, 다수의 중앙화 거래소와 탈중앙화 거래소 간 거래를 이어주고 있다. 그래프에서 보여주는 유니스왑의 거래 중 다수 역시 코인베이스를 통해 이뤄진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도 그는 "복잡한 이야기다. 당신이 말하는 얘기의 핵심인 탈중앙화 거래소가 성장하고 있다는 분석에는 동의한다. 코인베이스는 탈중앙화 거래소를 사랑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암호화폐 데이터 회사 카이코(Kaiko)의 리서치 총괄 클라라 메달리(Clara Medalie)는 "전날 유니스왑(V2+V3) 일일 거래량이 코인베이스와 비슷해졌다. 지난 1월 코인베이스 대비 유니스왑 거래량 점유율은 27%에 불과했으나 지금은 49% 수준으로 비등해졌다"고 전했다. 

 

그는 "이 같은 현상은 △이더리움 네트워크 가스비가 2020년 이후 최저 수준으로 하락 △DEX가 수십억달러 규모 스테이블코인 스왑을 지원 △DEX가 가장 유동적인 wBTC/stETH 마켓을 제공한 영향"이라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단, DEX 거래량은 CEX(중앙화 거래소)와 비교해 여전히 적은 수준이다. 바이낸스, FTX, 코인베이스 상위 3개 CEX와 비교했을 때 6월 기준 이더리움 기반 DEX 시장 점유율은 8%에 불과했다. 이중 유니스왑이 전체 DEX 일일 거래량의 80~90%를 차지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미국 비디오게임 유통사 게임스탑(GameStop)의 NFT 마켓플레이스가 서비스 출시 이후 주간 거래량 5,000 ETH(약 720만 달러)을 기록했다. 이는 경쟁사인 코인베이스 사상 최대 거래량인 280만 달러의 두 배 이상이다. 

 

이와 관련해 미디어는 "게임스탑 마켓플레이스의 인기는 브랜드 충성도가 높은 팔로워에 따른 것"이라며 "트위터 상 NFT 시장에 대한 평가는 대체로 긍정적인 반면, 코인베이스 등 대형 기업에 대한 이미지는 정반대"라고 평가했다.

 
이동
메인사진
포토뉴스
업비트X윤남노 셰프의 비트코인 피자
이전
1/4
다음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