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트코인의 비트코인(Bitcoin, BTC) 가치 대체 혹은 모방 가능성을 둘러싼 논쟁이 시장에서 다시 촉발되었다. 이러한 가운데, 리플(Ripple)의 최고기술책임자(CTO)인 데이비드 슈워츠(David Schwartz)가 자신의 의견을 제시했다. 그의 발언은 비트코인의 코드를 복제하기만 하면 그 속성도 복사될 수 있다는 주장에 대한 응답이었다. 슈워츠의 이번 발언은 바이낸스(Binance) 창립자 자오창펑(Changpeng Zhao)과 비트코인 비판론자 피터 쉬프(Peter Schiff) 사이의 논쟁에서 비롯되었다.
12월 7일(현지시간) 암호화폐 전문 매체 비트코이니스트에 따르면, 바이낸스 블록체인 위크(Binance Blockchain Week)에서 진행된 토론에서 쉬프는 금으로 뒷받침되는 토큰이 실질적인 유용성을 가진다고 주장했다. 그는 금 기반 토큰이 전 세계 산업에서 사용되는 희소한 상품의 소유권을 나타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쉬프는 이러한 금 토큰의 가치를 비트코인과 대비하며, 비트코인은 신뢰에서 가치를 얻을 뿐 실용적인 용도가 없다고 주장했다.
이에, 자오창펑은 "물리적인 금 역시 추가적인 과정 없이는 나누거나 순도를 확인하기 어렵다"며, "선물로 받은 금괴를 전문 도구 없이 쪼개거나 순도를 확인할 수 없다"고 반박했다. 또, "비트코인과는 대조적으로 금이 즉각적인 블록체인을 통한 전송 및 검증이 불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쉬프는 여전히 비트코인이 아무것도 할 수 없기 때문에 자신에게는 가치가 없으며, 금은 본질적인 산업 수요를 가진다고 주장했다.
자오창펑은 비트코인의 유용성이 투명한 네트워크, 고정된 공급량, 검증 가능한 소유권에 연결되어 있다고 반박했다. 그는 전 세계 금 총보유량은 불확실하지만, 비트코인은 공급과 움직임에 대해 완벽한 명확성을 제공한다고 주장했다. 이 논쟁은 결국 가치에 대한 더 넓은 논쟁으로 확대되었고, 쉬프는 비트코인이 투기적 가치만 가진다고 주장한 반면, 자오창펑은 네트워크와 투명성이 수조 달러 시장 가치의 기반이라고 역설했다. 자오창펑은 결국 "우리는 의견이 다르다는데 동의할 것"이라고 마무리했다.
이러한 논쟁 후, 한 시청자는 비트코인의 고유성이 과장되었다며 단순히 코드를 복제하여 "정확히 동일한 새로운 비트코인"을 만드는 데 얼마나 걸리고 비용이 들지 질문하는 의견을 제시했다. 비트코인이 본질적인 속성이 부족하다는 쉬프의 주장에 뿌리를 둔 이 주장에 대해 데이비드 슈워츠가 대화에 참여했다.
슈워츠는 이 주장을 완전히 반박하는 수사적인 질문으로 응수했다. 그는 "새로운 비트코인이 어떻게 원본과 정확히 동일할 수 있는가"라고 물었다. 이어서 그는 "비트코인의 복제본 존재가 비트코인에 어떤 영향을 미치겠는가"라고 질문을 던졌다. 그의 요점은 자오창펑이 주장한 검증 가능성에 대한 주장을 되풀이하는 것이었다. 복제본은 비트코인의 코드를 복사할 수 있지만, 비트코인의 정체성을 부여하는 사용자, 채굴자, 기관 및 실시간 검증으로 구성된 네트워크는 복사할 수 없다는 의미이다.
다른 체인의 존재는 적절한 검증이 존재할 때 위조된 금이 실제 금의 가치를 떨어뜨리지 않는 것처럼, 비트코인의 정당성을 희석시키지 않는다. 이는 비트코인이 금과는 달리 다양한 방법으로 쉽게 검증될 수 있다는 자오창펑의 발언과 일치한다.
*면책 조항: 이 기사는 투자 참고용으로 이를 근거로 한 투자 손실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해당 내용은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만 해석되어야 합니다.*
<저작권자 ⓒ 코인리더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많이 본 기사
Crypto & Blockchain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