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로빈후드 비켜!...코인베이스, SEC에 블록체인 주식 거래 허가 신청

남현우 기자 | 기사입력 2025/06/18 [08:30]

로빈후드 비켜!...코인베이스, SEC에 블록체인 주식 거래 허가 신청

남현우 기자 | 입력 : 2025/06/18 [08:30]
코인베이스

▲ 코인베이스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Coinbase)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블록체인 기술을 통한 주식 거래 서비스 제공 승인을 요청하면서 로빈후드(Robinhood)와 찰스 슈왑(Charles Schwab) 등 기존 증권사들과 정면 대결을 예고했다.

 

6월 17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코인베이스의 최고법무책임자(CLO) 폴 그레왈(Paul Grewal)은 토큰화된 주식 거래 서비스 출시를 위해 SEC의 승인을 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레왈은 토큰화된 주식 거래 개념이 "엄청난 우선순위"라고 강조했다.

 

토큰화된 주식은 기업의 주식을 암호화폐와 유사한 디지털 토큰으로 변환하는 것으로, 투자자들은 실제 증권 대신 증권 소유권을 나타내는 토큰을 보유하게 된다. 지지자들은 이러한 방식이 거래 비용을 줄이고 정산 속도를 높이며 24시간 거래를 가능하게 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현재 미국에서는 토큰화된 주식 거래가 불가능하지만, 여러 기업들이 이 개념을 실험하고 있다. 경쟁사인 크라켄(Kraken)은 지난달 미국 밖 특정 시장에서 xStocks라는 미국 주식 토큰 출시를 발표했다. 세계경제포럼은 지난달 보고서에서 충분한 2차 시장 유동성 부족과 명확한 글로벌 표준 부재를 주요 도전 과제로 지적했다.

 

코인베이스가 미국에서 토큰화된 주식을 제공하려면 SEC로부터 무조치 서한이나 면제 승인을 받아야 한다. 통상 증권 거래를 제공하는 회사들은 브로커딜러로 등록해야 하지만, 코인베이스는 브로커딜러로 등록되지 않았다. SEC는 2023년 조 바이든(Joe Biden) 전 대통령 재임 시절 코인베이스를 상대로 미등록 브로커딜러 운영 혐의로 소송을 제기했으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취임 후 올해 이 소송을 취하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선거 운동 기간 중 암호화폐 업계로부터 자금을 조달한 후 미국 암호화폐 정책 전면 개편을 추진하고 있다. 트럼프 행정부 하에서 SEC는 코인베이스, 바이낸스(Binance), 크라켄을 포함한 다수 암호화폐 기업들에 대한 소송을 취하했으며, 디지털 자산에 대한 새로운 규칙 마련을 위한 암호화폐 태스크포스를 설치했다.

 

*면책 조항: 이 기사는 투자 참고용으로 이를 근거로 한 투자 손실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해당 내용은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만 해석되어야 합니다.*

 
이동
메인사진
포토뉴스
[포토]비트코인 기부 이어가는 김거석 씨
이전
1/3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