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엑스알피, SWIFT 대체할 수 있을까?

고다솔 기자 | 기사입력 2025/10/25 [00:40]

엑스알피, SWIFT 대체할 수 있을까?

고다솔 기자 | 입력 : 2025/10/25 [00:40]
리플(XRP)와 스위프트(SWIFT)/챗 GPT 생성 이미지

▲ 리플(XRP)와 스위프트(SWIFT)/챗 GPT 생성 이미지     ©

 

국제 결제 시장의 판도를 바꿀 잠재력을 가진 엑스알피(XRP)가 스위프트(SWIFT; 국제은행간통신협회)를 대체할 수 있다는 기대감으로 주목받고 있다. 글로벌 금융 인프라와 결합될 경우, 이는 가격 상승의 강력한 촉매가 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10월 24일(현지시간) 투자 전문매체 더모틀리풀에 따르면, XRP는 스테이블코인을 제외한 암호화폐 중 시가총액 3위로,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에 이어 1,470억 달러를 기록하고 있다. XRP는 1초당 1,500건의 거래를 처리할 수 있는 고성능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글로벌 송금 시장에서 잠재적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XRP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 이후 규제 완화 기대감으로 가격이 큰 폭으로 상승했다. 특히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리플(Ripple)에 대한 소송을 취하하면서 투자자들의 신뢰가 강화됐고, 이는 1년간 강한 상승세로 이어졌다. 리플의 결제 네트워크는 이미 다수의 전통 금융권 고객을 확보하고 있다.

 

브래드 갈링하우스 CEO는 리플 생태계가 SWIFT 네트워크의 국제 결제 시장 점유율을 빼앗을 수 있다고 전망했다. 리플의 솔루션은 90개 이상 시장에서 스테이블코인이나 현지 통화로 24시간 실시간 결제가 가능하며, 사전 자금 예치가 필요하지 않아 자본과 유동성을 확보할 수 있는 것이 강점이다.

 

이러한 점이 현실화될 경우 XRP의 실사용 가치가 증명돼 수요 확대를 촉발하고 가격 상승의 중요한 동력이 될 수 있다. 특히 스페인 2위 은행인 BBVA를 비롯한 글로벌 금융기관이 리플의 고객으로 참여하고 있는 점도 시장 기대를 높이고 있다.

 

다만 아직 XRP가 실제 SWIFT의 점유율을 얼마나 잠식할 수 있을지는 불확실하다. 다른 블록체인 네트워크들도 더 빠른 거래 속도를 제공하고 있어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XRP의 잠재력은 높지만, 실사용 규모에 따라 가격 흐름이 갈릴 것이라고 분석했다.

 

*면책 조항: 이 기사는 투자 참고용으로 이를 근거로 한 투자 손실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해당 내용은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만 해석되어야 합니다.*

 
이동
메인사진
포토뉴스
[포토]비트코인 기부 이어가는 김거석 씨
이전
1/3
다음